티스토리 뷰

노인요양병원 비용, 요양원 요양병원 비용 알아보기



사람은 결국 늙기 마련이고, 혼자 생활하기 힘든 때가 옵니다. 물론 누군가가 집에서 병수발을 들면 좋겠지만 직장도 있을 것이고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것이 현실이죠.


결국 요양병원, 요양원을 찾기 마련일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선 노인요양병원 비용, 요양원에 대한 정보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요양원, 요양병원 차이는?

1. 요양병원에는 의사가 상주하며, 요양원에는 의사가 없습니다.

-> 요양원의 경우 월2회정도 의사가 방문하여 진찰합니다.

2. 요양원이 가격이 훨씬 저렴합니다. (50만원 내외)

3. 진행되는 프로그램등이 다릅니다.



치매에 걸렸거나 몸이 많이 안좋아 누군가의 보살핌이 필요하다면 무조건적으로 요양병원을 선택하는게 좋겠습니다.


그렇지 않고 어느정도 활동이 가능한 상태라면 저렴한 요양원을 선택해도 좋지만, 너무 저렴한곳은 좋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적당한 곳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병원의 선택은?

서울에서 평범하게 6인실을 선택하여 무난한곳에 들어간다면 평균 120만원 전후입니다. 물론 더 저렴한곳도 있겠고, 더 비싼곳도 있겠죠?


다만 너무 저렴한 곳의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곳에 들어가는게 좋다고 봅니다. 노인 폭행이나 부실한 식사등의 문제가 발생한곳도 많고, 아니뗀 굴뚝에 연기가 발생할리는 없기 때문이죠.



지나치게 저렴하다면 어느곳에선가 그 저렴한 부분을 매꿔야 할겁니다. 그렇기에 시설이나 환경이 비슷한데 10만원이 저렴하다 싶으면 그곳을 선택해도 좋지만, 그게 아니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양병원의 비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저렴한곳은 6~70만원부터 상급병원의 1인실을 이용하면 600만원 이상으로 치솟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상황에 맞춰, 환경에 맞춰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만약 200만원 정도의 병실을 구한다면, 평균 120만원짜리 병원에서 돈을 더내고 VIP로 있는것보다 상급병원에서 200만원을 내고 평균으로 있는것이 더 좋답니다.


재활치료등 꼭 필요한 것들은 꼭 챙기시는게 좋으나, 한약/보약/영양제등에는 과도한 비용을 들이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노인요양병원 비용, 요양원/요양병원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