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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방법 간단정리!



건축물대장이란

건물을 지을때는 해당 건물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남겨놓습니다. 이것을 건축물대장이라고 하는데요. 집의 구조, 소재, 면적, 소유자, 소유자의 주소등 해당 건물에 대한 주요 정보가 대부분이 적혀있습니다.


그렇다면 언제 활용할까요? 바로 부동산 거래입니다. 일반 거래뿐만 아니라 임대를 할때에도 종종 활용되곤 하는데요. 혹시모를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방법 3가지를 알아볼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세움터에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볼겁니다. 포털 사이트에 세움터를 검색하시면 손쉽게 접속이 가능합니다.


세움터 외에도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 방법은 두가지가 더 존재하는데요. 각각의 특징은 이러합니다.


1. 정부24 사이트에서 진행

->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2. 동사무소등 민원 처리 기관에 방문하여 진행

-> 방문이 번거롭고, 수수료가 듭니다.


3. 세움터

-> 로그인 및 방문, 수수료 필요없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가장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세움터를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시기 전,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사이트 최적화가 잘 되어있는 편은 아니기 때문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접속하시는게 원활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크롬 등으로 접속하시면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는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셨으면 상단의 '건축물대장 발급' 버튼을 눌러줍니다.



창이 하나가 뜨는데요.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하시고 성명과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신 후 비회원발급 버튼을 눌러주세요.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한 부분이기에, 찜찜하신 분들은 다른 정보를 입력해도 상관 없습니다.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지 않다면 설치를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건축물대장 열람이 아닌 건축물현황도의 경우 건축물 현 소유자에게만 제공하니 참고 해주세요. 발급을 원할시 법인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해야합니다. 



그 외 건축물대장은

1. 주소검색 (도로명 / 지번 / 건물명 中 택1)

2. 건물번호 입력

3. 건축물대장 조회

4. 우측의 발급/열람 메뉴를 통해 발급 및 열람 가능


위 절차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건축물대장 열람 및 발급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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