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닉붐 이란? 소닉붐 현상 간단하게 이해하기



몇일 전 대전 세종시에서 굉음으로 인해 시민들이 불안에 떠는 사건이 있었는데요. 폭발 사고로 오인하여 모두 걱정을 하고 있었으며, 세종소방본부에 따르면 50건의 폭발음 신고가 접수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육군 32사단을 통해 해당 현상은 초음속 전투기로 인한 소닉붐으로 확인되었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소닉붐이란 초음속 항공기가 비행할때 나는 폭발음을 말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닉붐이 무엇인지 소닉붐 현상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소닉붐이란?

음속폭음 이라고도 불리우는데요. 항공기가 초음속으로 비행할 경우 폭발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소닉붐은 일반적으로 출발하는 항공기의 폭발음보다 훨씬 크게 발생하는데요.


그 이유는 소리의 속도보다 빠른 비행기의 속도에 있습니다.

소리의 속도가 340m/s인데, 이것보다 빠르게 비행하게 될 경우 비행기가 먼저 출발한 소리와 만나게 됩니다.



이 경우 밀도가 급격히 압축되어, 불안정한 상태가 되면서 안정한 상태로 변환하기 위해 공기가 폭발하게 되는데요. 위 이미지를 보시면 항공기 주변에 공기가 띠처럼 생긴걸 볼 수 있죠?


이것이 공기가 폭발한 모습이며, 엄청난 굉음을 내며 수증기의 띠 모양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폭발의 세기는 심할 경우 이 폭풍으로 인해 집의 유리창이 깨질 수도 있을 만큼 강력합니다. 폭발음으로 착각할만큼 강력하니, 괜히 신고가 50건씩이나 들어온것이 아니네요.



지면에 가까이 날수록 소닉붐의 피해가 있기 때문에 소닉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되도록이면 높이 날면서 훈련을 한답니다. 


다만 소닉붐으로 확인은 되었지만 이러한 소닉붐이 왜 일어났는지는 아직도 의문입니다. 공군에서는 해당 시간에 훈련한 전투기가 없다고 하는데요. 추축으로는 미군이 훈련한것 같다는 이야기는 하지만, 아직 자세하게 나온 내용이 없어 정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릴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으로 소닉붐 이란 무엇인지 현상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댓글